유비지역아동센터 054-777-3145

이용시간 학기중 : 10:00 ~ 21:00
방학중 : 09:00 ~ 18:00
토요일 : 10:00 ~ 18:00
유비지역아동센터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센터 프로그램

1. 센터의 자랑

유비지역아동센터 꿈나무들의 '진로고민'

청소년의 3대 고민이 '학교성적고민, 진로고민, 관계고민'이라고 들은 적이 있습니다. 또한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아프리카 속담도 있습니다. 참여 아동들이 지역과 지역민을 이행하면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진로를 먼저 생각하고 탐색하며 참여 아동들이 원하는 진로활동에 관련된 기능을 익히기 위해서는 기획단계부터 참여아동들이 함께하고 공부해야할 필요성을 생각하여 학습동기를 만들어야 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참여 아동들은 끊임없이 발전하며 변하기때문에 참여자들의 자발성과 지역민의 응원이 함께 필요했습니다.

예를 들면, 2012년부터 지난 3년간 꾸준히 발행하여 지역신문으로서 정착한 "내 친구 이점칠" 과 충효천 살리기 활동, 2010년 청소년자립카페 '흐엉쿠에'의 경영, 그리고 현재 지역아동센터 건물 1층의 카페공간 설계는 기획단계부터 참여자들의 의견을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지역경로당과 마을 주민과 함께 하면서 지역 안에서 참여 아동 청소년들이 할 수 있는 역할이 있다는 점에 긍지를 품고 자라고 있습니다.

진로탐색을 위한 '지역사회 연계'

-경주대학교

자원봉사자 연간 40명 이상 활동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총동아리 연합회와는 협약을 통해 청소년의 진로지도에서 꼭 필요한 진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실습지도와 실습장소 등을 제공받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로파 커피 바리스터자격 과정'은 본 센터에서 제공하는 기본과정외에도 자격시험이 임박한 6명의 청소년에게 경주대학교 G.M동아리를 통하여 경주대학교 실습실에서 실습 실기과정을 추가로 연습하며 지도받고 있습니다

-경주여자중학교

2013년에 협약하여 방과 후 서비스가 필요한 아동을 발굴하고 서비스를 연계해 왔으며 2014년에 관계가 더 발전하여 2014년 삼성꿈장학재단 배움터사업을 공동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13명의 경주여자중학교 학생이 주말 진로개발 프로그램인 커피바리스터과정, 천연비누제조과정, 목공예과정, 사무기능자격과정을 본 센터에서 참여합니다. 2014년 여름방학에는 경주여자중학교 컴퓨터실에서 본 센터 아동 10명과 경주여자중학교 학생 13명이 함께 참옇는 ITQ자격과정을 공동으로 시행하고 함께 응시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방고 후 멘토링학습니도, 가족강화프로그램, 진로 진학지도를 복지실 및 진로실과 협력하여 상담하고 있습니다.

2. 기본프로그램(5대영역) 소개

영역 프로그램명 프로그램 내용 대상 일시
  급식지원

학기중 : 석식지원

방학중 : 중식 지원

전원 주5회
보호 얘들아 학교가자 학교에 지각 결석하는 아동에 대한 아침등교확인 모닝콜 4명 주5회
  이 빛나는 밤 석식 후 양치질 점검 전원 주5회
  학습 숙제지도, 수준별 잉글리쉬업, SK장학 도전 잉글리쉬 업, 인터넷 수준별 교과학습, 부진아동 일대일 멘토링학습 전원 주5회
교육 특기적성 베드민턴, 복싱,우쿨렐레, 오카리나, 그룹 밴드, 진로탐색, ITQ자격고정, 바리스터자격과정, 목공, 쿠키, 천연비누, 독서, 과학실험 전원 주1회
  성장과 권리 자치회의, 동아리활동 전원 월1회 이상
문화체험 체험활동 영화관람, 공연관람, 견학, 캠프, 체험학습 전원 월1회
  참여활동 발표회 전원 연 1회
복지 상담 가족상담,가정방문,담임상당,아동상담 전원 반기 1회
  가족지원 바자회,가족영화관람,가족텃밭 전원 연 1회
지역사회연계 인적연계 큰마을 경로당 봉사활동, 충효천 살리기 활동 전원 월 1회
  기관연계 지역신문 "내 친구 이점칠"발행, 경주대학총동연 연계 전원 수시

3. 특별프로그램 소개

(1) 프로그램 명 : 도전 잉글리쉬

필요성 청소년 이용자의 대부분은 향후 영어가 날개가 될 수 있는 직업군을 선택해야 하지만 영어에 대한 자신감이 낮습니다.
목적

1.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키우고 20대에 토익 기준 650을 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만든다.

2. 영어 성적을 향상시킨다.

3. 20대와 30대의 미래를 계획하며 진로영역을 확대한다.

대상 초등 4학년 - 고등학생 25명
일시 주 2회 / 1시간
내용

1. 공통기초영어 : 일반 인터넷 학습 프로그램의 영어과목에서 매 주 1회 영어듣기 프로그램을 과정에 따라 개별 학습한다.

2. 그룹영어수업 : 주 1회 아동복시교사(영어)와의 학년별 그룹학습을 통해 문법 및 어휘를 공부한다.

3. 개별 수준별 인터넷 전화영어 학습 : 주 2회의 개별 인터넷 전화영어 프로그램을 통해 영어 말하기를 학습하고, 주 1회이상 일대일 영어멘토링으로 학습한다.

개별 목표에 따른 포상제 도전하기 : 초등학생은 지역의 영어말하기 대회, 영어퀴즈 대회 등에 참여하며, 청소년은 '1318해피존 도전 잉글리쉬 업 장학지원' 프로그램에 매 학기 참여하여 개별적 구체적인 목표를 만든다.

효과

1. 영어와 친해지고 영어학습을 당연히 여기며 영어 또는 외국어 능력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인식이 있다.

2. 영어도전을 망설이지 않으며 자신의 능력에 맞는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이루어 매 학기 도전 잉글리쉬 업 장학생이 선발되고 있다.

3. 고등학생이 되면 토익을 준비하는 참여자가 되며, 일본어 JPT 등 외국어능력시험을 준비하는 참여자가 생긴다.

 

(2)프로그램명 : 청소년과 마을이 만난 학교, 큰 마을

필요성 가정에서의 관계와 진로상담 영향이 적고 지역아동센터에서 아동기와 쳥소년기를 지나는 이용자들이 지역만의 일원으로 성장하고 지역에서 건강한 역할로 자리를 매김하며 지역민과 관계를 통하여 진로 고민을 함께 해결하며 이웃과 지역민이 멘토요 응원자가 되어야 한다.
목적

1. 이용아동 청소년과 지역민의 상호이해를 높이며 지역민의 일원으로서 시민의식을 키운다.

2.창조적이며 도전적인 관점에서 진로를 탐색하고 경험하며 진로방향을 구체화한다.

3.진로에 필요한 기능과 자격을 갖춘다.

 

대상 초등 5학년-고등학생 /23명
일시 주 3회 /회별 2시간
후원 삼성꿈장학재단
내용

1. 생활공예과정 - 천연비누제조 기술을 25회에 걸쳐 이론과 실습으로 배우며 목공 기술을 15회에 걸쳐 이론과 실습으로 배운다. MP와 CP 천연비누 작품을 총 200작품을 완성하여 전시하며 목공과정을 통해 야외 티테이블 등 6개 작품을 완성 전시함

2. 쿠키와 바리스터과정-제과제빵과정 15회에 걸쳐 제과제빵을 배우고 30회에 걸쳐 커피바리스터가 되기 위한 이론과 실습과정을 이수한 후 유로파바리스터자격증에 응시하여 취득한다.

3. 미디어와 실무과정 : 마을신문 제작 과정에 참여하며 25회기의 ITQ자격과정 수업을 이수하고 ITQ자격시험 및 워드프로세스 자격 시험에 응시하여 취득한다.

4.과정 이수 기간 1년동안 진로적성검사, 진로상담을 4회 참여한다.

5.프로그램의 참여과정의 기록물을 자기도전포상제에 제출하여 각 각의 인증서를획득한다.

 

효과

1. 진로와 연계된 탐색과 활동을 통해 학습의 필요성을 인식합니다. 학습에 자신감이 없고 공부를 싫어하던 참여자도 자격증을 획득하기 위한 과정에서 자격증을 획득하기위해 집중하게 됩니다.

2. 활동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지역에 봉사하고 지역민의 응원과 인정을 받으며 자존감이 향상하고 지역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식이 성장합니다. 예를 들어 제작된 천연비누는 마을 경로당에 나누며, 목공 과정에서 만든 야외 티테이블은 고립노인가정과 마을 공원에 기증합니다.

 

 

유비지역아동센터 [지도보기]    Tel : 054-777-3145  Fax : 054-776-3145  E-mail : esoohak@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