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목적 | 프로그램명 | 계획내용 |
교육 | 진행자와 안건을 정하고 그 주제에 맞춰 회의를 진행한 후 결의하여 그 결의를 생활 속에서 긍정적으로 진행한다. | 아동자치회의 | 지역아동센터 운영, 이용아동 간 규칙 등과 관련하여 아동들이 스스로 회의를 통해 의사결정 진행 (매월 1회) |
아동 스스로 자율과 참여를 통하여 동아리를 구성하여 주도적인 활동을 전개하고 취미와 특기 신장 및 친구와의 친밀감을 높이고 자존감을 향상한다. | 동아리 | 3개 동아리 구성 각 동아리별 운영계획에 따라 진행 댄스동아리, 연극동아리, UCC동아리 동아리 활동은 12월 발표회에 발표함 | |
체계적인 수준별 학습지도를 통해 아동이 학교의 교과과정 을 잘 해낼 수 있도록 돕는다. | 교과학습지도 (기초학습) | 학년별 기초학습 및 수준별 학습지도와 기초학습 부진아 아동의 특별 학습지도 관리 | |
우리 역사에 대한 관심을 확산‧심화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고 고차원적 사고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과 균형 잡힌 역사의식을 갖도록 한다. | 한국사검정초급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초급 자격증 취득과정 대상아동: 중고등학생 대상 * 상반기 1회 시험(불합격시 재응시) * 하반기 1회 시험(불합격시 재응시) | |
지식채널e 자료를 활용하여 생생한 다큐형식의 영상을 통해 흥미와 집중도를 높이고 자기 주도적 학습을 수행하면서 사회적으로 필요한 핵심역량을 함양하고 단순한 동기유발을 넘어 사고력을 확장할 수 있다. | 지식채널e | 주1회(여름방학, 겨울방학 중) 동영상 및 활동지 활용, 매주 다른 주제학습 5분의 짧은 영상으로 지루할 틈 없이 다양한 소재와 주제를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상상을 자극하며 고정관념을 흔들어 함께 이야기를 나눔 | |
독서를 생활화하여 아동이 건전한 습관을 기르고 책을 통해 다양한 지식과 문화를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 | 독서활동 | 방과 후 센터에 오면 독서활동/저녁식사 후 독서활동 책을 읽고 난후 독후활동 책 읽은내용, 느낀점, 책이 쓰여진 이유 등 아동과 함께 이야기를 나눔 | |
문화 | 영화관람을 통해 농촌 아동들의 문화체험의 기회를 확대하고 사회성향상에 기여한다. | 영화관람 | 분기별 프로그램(연4회) * 3월, 7월, 9월, 12월 |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아동들의 건강하고 활기찬 여가활동을 지원하고 친구들과의 친밀한 관계형성을 통한 사회성 함양과 전인적인 성장 및 발달을 지원한다. | 캠프 | 캠프 연 2회(여름/겨울) * 2월 겨울방학 캠프 * 8월 여름방학 캠프 | |
문화소외 지역의 농촌 아동들에게 다양한 문화체험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사회의 건강한 구성원으로 행복하게 성장 하는데 도움을 준다. | 현장체험학습 | 계절 및 월별체험프로그램(월별프로그램계획 참고) * 1월: 눈썰매체험, 웰빙찜질방 * 2월: 롯데월드 이용하기 * 3월: 암벽타기 * 4월: 벚꽃구경 * 5월: 어린이날, 마트현장체험 * 6월: 꽃심기, 금강하구둑 자전거 하이킹 * 7월: (영화관람 대체) * 8월: 수영장 물놀이 * 9월: (영화관람 대체) * 10월: 국화꽃축제 * 11월: 철새조망대 * 12월: 크리스마스행사, 학예발표회 ※ 센터 운영사정, 아동자치회의 등을 통해 프로그램 내용은 달라질 수 있음 | |
보호 | 신체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해야할 아동들을 위해 필요한 영양을 충분히 공급할 수 있도록 맛있는 식사를 제공한다. | 급식지도 | 대상: 센터 전 아동 일시: 주5회 학기 중: 석식지원 방학 중: 중식 및 석식지원 |
생일인 아동들을 축하해주고 선물을 증정하면서 태어난 기쁨을 느끼고 축하해주는 다른 아동들과 관계를 친밀해 질 수 있다. | 생일파티 | 짝수 달 생일파티(연6회) 아동이 함께 생일파티를 준비 * 2월, 4월, 6월, 8월, 10월, 12월 (1․2월, 3․4월, 5․6월, 7․8월, 9․10월, 11․12월) | |
위생적이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지낼 수 있도록 위생 및 안전교육실시, 인성과 도덕적사고 함양위한 예절교육 실시한다. | 일상생활관리 | * 위생지도: 규칙적인 손 씻기 및 양치질, 급식지도, 목욕지도, 단정히 옷 입기, 정리정돈, 분리수거 하기 등 * 예절지도: 인사하기, 고운 말 사용하기, 식사예절, 등 | |
사고로부터 아동들을 보호하고 안전하게 등원 및 귀가 시킨다. | 생활안전 | * 등원지도: 아동 등원 시 마중 안전등원지도 * 귀가지도: 아동 귀가 시 전 아동 안전귀가차량을 운행, 안전하게 집에 들어가는지 확인 | |
농촌의 지리적 특성상 마트나 슈퍼가 없기에 아동들에게 질 좋은 간식거리를 제공함으로써 즐거움과 건강한 생활을 누릴 수 있다. | 행복꾸러미 | 대상: 센터 전 아동 일시: 주1회 매주 금요일 내용: 센터에 나오지 않는 주말에도 아동들이 간식을 챙겨먹을 수 있도록 과자, 음료, 빵, 과일 등 간식을 지원함 | |
인간의 존엄과 가치에 대해 배우고 아동들이 자기 자신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자신의 권리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 아동권리교육 | 연 1회 이상(센터 자체교육) 연 1회 이상(지역사회연계 인권교육) | |
아동 5대 의무교육을 통해 안전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5대안전 의무교육 | 1. 교통안전교육 2. 성폭력 및 아동학대예방교육 3. 실종 및 유괴방지예방교육 4. 재난예방교육 5. 약물오남용예방교육
* 5대안전의무교육 계획서 참고 | |
긴급하게 병원에 가야하거나 보호자의 동행이 어려운 경우 센터 교사와 함께 병원 진찰을 받아 아동의 안전과 건강한 성장을 지원한다. | 의료지원서비스 | * 상시지원 의료지원이 필요한 경우 병원진찰이 필요한 경우 긴급의료지원이 필요한 경우 보호자 대신 동행해야하는 경우 | |
정서지원 | 아동과 상담을 통해 아동의 욕구와 문제를 알고 개입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 아동상담 | 모든 아동 연 2회 개별상담 실시 모든 아동 연 2회 아동관찰 실시 (평상시 관찰 및 상담) |
부모상담을 통해 아동과 가족의 욕구와 문제점을 파악한다. | 부모상담 | 부모상담 연2회(전화상담 및 방문상담) 가정지원:결연후원, 푸드뱅크 활용, 사례관리 | |
사례회의를 통해 아동의 욕구와 문제를 사정하여 필요한서비스를 제공한다. | 사례회의 | 사례관리 월 2회 이상, 필요시(수시). 사례관리자 에 대한 교사회의 | |
우쿨렐레를 통해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 자기주장 훈련 및 즉흥적인 언어표현을 통해 사회성을 향상하고 친구들과 연습하는 과정을 통해 서로 상호협력 하여 또래관계를 향상한다. | 우쿨렐레 | 주 1회 연간지도계획서에 따라 진행 (프로그램강사-연간계획) 대상아동: 유치부 및 초등부(총18명) 우쿨렐레를 통해 아동들의 쉼과 활력을 불어 넣음 |
서수지역아동센터 | 전라북도 군산시 청룡로 94-3 [지도보기] Tel : 063-453-7691 Fax : 063-453-7690 E-mail : tjtn1123@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