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함께꿈을그리다삼정지역아동센터 경상남도 김해시 활천로36번길 53 2층 (삼정동) 055-312-1123

이용시간 학기중 : 10:00 ~ 22:00
방학중 : 10:00 ~ 22:00
토요일 : 10:00 ~ 14:00
사단법인함께꿈을그리다삼정지역아동센터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활동사진 갤러리

아이들의 소중한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2024년 05월 02일 Lead to Leader

  • 작성자  사단법인함께꿈을그리다삼정지역아동센터
  • 날짜  2024-06-21 11:20
  • 조회수  114


오늘은 저번 시간에 만들었던 스토리보드를 바탕으로 켄바를 이용해 n컷 만화 만들기를 하였다. 저번 시간 스토리보드를 완성했었던 한 남자아이는 이번 시간 바로 패드를 이용하여 만화 만들기를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어떻게 시작을 해야 하는지 몰라했으나 뤼튼ai를 이용하여 물어보고 알아낸 후 만화를 만드는 모습을 보였다. 이 모습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이 띄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른 조들과 달리 그 남자아이와 같은 조인 조원들이 오지 않아 만화를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 발상부터 스토리보드 작성, 켄바를 이용한 만화 완성까지 처음부터 끝까지 아이는 혼자 힘으로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아이는 ‘센터의 하루’라는 제목으로 만화를 만들었으며 센터에서 하는 일상의 모습을 담아냈다. 처음에는 사진 하나를 고르는 데에 있어서 많은 고민과 시간이 걸렸다. 센터에 들어가는 아이들의 모습을 그려내기 위해 하나의 단어를 추가해가면서 원하는 사진을 선택해 나가는 모습을 보였다. 하나의 장면을 채워나가다 보니 어떤 키워드를 입력시켜야 자신이 원하는 사진이 나오는지 알아가는 모습을 보였다. 그렇게 그 아이는 1시간 만에 완성하였다. 아이의 작품을 본 아이들이 잘했다며 자기 조들도 아이의 작품처럼 하면 안되겠냐는 의견들이 나왔다.


다른 조는 원하는 퀄리티가 다 다르다 보니 의견을 제시할 때마다 점점 높은 퀄리티를 바라게 되며 그 퀄리티로 인해 아이들이 힘들어하고 시간도 그만큼 드는 모습을 보였다. 5명의 남자아이로 이루어진 남자 조는 저번 주에 하던 센터에서의 크리스마스라는 주제로 스토리보드를 마저 완성하였다. 스토리보드 작성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던 탓에 완성도는 높았지만 제한시간 안에 완성하는 것은 어려워했다. 그렇게 본인의 시간도 투자해가며 완성해가는 모습을 보였다. 남자 조는 2시간 만에 스토리보드를 완성한 후 패드를 이용해 만화를 만들기 시작하였다. 캔바를 통해 원하는 장면에 대해서 설명한 후 그 설명에 맞는 사진들을 골라 넣으려고 했으나 사진들이 모두 다른 그림채이였기에 아이들이 만족하지 못하였다. 남자 조원들은 만화 1컷에 크리스마스 선물을 안고 기뼈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넣고 싶어 하였다. 그러나 원하는 사진을 찾을 수 없었다. 계속 찾다가 결국에는 그림을 그리기로 하였다. 패드 펜을 이용하여 만화 칸에 원하는 장면의 그림을 직접 그리는 모습을 보였다. 보통의 아이들은 원하는 장면이 나오지 않을 경우, 내용을 변경하거나 비슷한 내용의 장면을 선택해 넣는 경우가 많은나 남자 조는 직접 그리겠다는 생각을 했다는 것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자아이4명 조는 저번 시간 완성하지 못한 스토리보드를 완성하는 시간을 가졌다. ‘성폭력은 나빠요.’라는 제목으로 스토리보드를 작성하였다. 처음에는 스토리보드를 어떤 주제로 그려 내야할지 막막하여 스토리보드 도안을 3, 4번 바꿔가면서 완성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다 선생님께서 성폭력을 주제로 하면 어떠냐는 의견에 아이들 모두가 동의하였고 그렇게 성폭력을 주제로 스토리보드를 작성해가는 모습을 보였다. 처음 시작이 어려웠지 한번 하기 시작하니 잘 해 나가는 모습을 보였다. 그렇게 30분 만에 스토리보드 작성을 완성하고 캔바를 이용하여 만화 만들기를 시작하였다. 이 조 역시 5컷의 만화를 하나의 그림채로 넣고 싶어 하였다. 그래서 그림의 설명을 조금 더 자세히 작성하였다. ‘여학생이 담임선생님께 도움을 요청하는 모습’을 원하면 어떨게 생긴 여학생인지 생김새까지 구체적으로 입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렇게 아이들이 원하는 장면을 찾기 위해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찾아내며 빠른시간안 에 5컷을 완성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이 조는 어떤 조보다 늦게 시작하였으나 완성은 빠른시간에 해내는 모습을 보였다. 그 이유는 조에서 역할 분담을 모두 했으나 그 역할에 맞게 움직였기에 다른 조보다 늦었음에도 불구하고 빨리 끝을 낼 수 있었다. 마지막 고학년 여자이 5명으로 구성된 조는 스토리보드를 만들기 전 서로의 의견을 경청해주지 않아 약간의 트러블이 있었으나 자신의 의견을 공유해가며 잘 해결해 나가는 모습을 보였다. 그렇게 어떤 주제로 스토리보드를 작성할 것인지 이야기하다가 1시간 만에 주제를 선정하고 스토리보드를 만들어나가는 모습을 보였다. 이 ‘욕 금지’라는 주제로 스토리보드를 만들어나갔다. 스토리보드의 내용은 아이들이 학교 활동 중 하나인 사물놀이활동 중 욕을 사용하는 아이들이 보이는 장면을 만들었으며 욕 사용을 줄였으면 하는 마음에 아이들끼리 규칙을 설정하고 지켜나가는 아이들을 모습을 담은 내용이었다. 이 조 또한 원하는 그림이 없었기에 펜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려내는 모습을 보였다. 아이들이 AI를 이용하여 만화만들기를 하려하였으나 아이들이 원하는 퀄리티가 모두 달랐기에 자신의 역량안에서 완성해 나가는 모습을 보였다. 조원들끼리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고 만화를 만들어나가며 완성품을 제출하기까지 많은 시간과 의견등이 오가며 그 결과에 만족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니 활동을 통해 아이들이 점점 성장해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댓글

※ 댓글을 이용하시려면 센터아이디로 로그인 해주세요.

사단법인함께꿈을그리다삼정지역아동센터 | 경상남도 김해시 활천로36번길 53 2층 (삼정동) [지도보기]    Tel : 055-312-1123  Fax : 055-329-3123  E-mail : samjung31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