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른들부평지역아동센터 인천광역시 부평구 장제로159번길 34-0 2층 부평동 032-521-4458

이용시간 학기중 : 09:30 ~ 18:30
방학중 : 19:00 ~ 18:30
토요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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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터안내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실습생명

송순덕

기관명

지역아동센터 부평공부방

기관주소

인천시 부평구 장제로 159번길 34 2층

기관소개자

 

1. 기관의 역사

(1) 기관 설립동기 및 설립목적

실직, 결손으로 인한 저소득층 가정의 아이들이 열악한 보호받지 못하고 방치됨에 따라, 그 아동들의 인성계발과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고 부모의 자활자립을 촉진하여 삶의질 향상과 지역사회 통합에 기여한다.

 

(2) 기관 사업의 역사적 변천

2000년 12월20일 개관과 동시에 급식비 지원

2002년 02월 부스러기 사랑나눔회 공부방사업 지원사업 선정

2002년 11월 독거노인을 위한 “사랑의 김장나누기”

2003년 04월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공부방 지원사업 선정

2004년 08월 전체아동 여름캠프(제주도)

2005년 08월 가족캠프(2박3일. 무주)

2007년 11월19일 공부방 이전 (30평)

2008년 02월28일 부평지역아동센터 시설 신고

2009년 04월 청소년 인문학교실 시작 (인천공부방 연합회 연대)

2009년11월26일 지역아동센터 부평공부방으로 명칭변경

2009년 03월 청소년 음악수업 시작(인천 공부방 연합회 연대)

2011년 02월 주민자치센터와 공동프로그램(풍물, 탁구교실, 동시수업)

2013년 12월 부평사오드림 발표회

2015년 08월01일 공부방 이전(부평동159번길34)

2016년 06월07월 부평 꿈마중합창단 창단

2016년 12월02일 꿈마중합창단 창단공연(부평아트센터)

2017년 12월01일 꿈마중합창단 제 1회 정기 공연(부평아트센터)

 

 

(3) 기관 역사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2. 기관의 목적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아동에 대한 다양한 교육지원과 함께 아동·가족에 대한 음악, 미술, 공동체 놀이 등의 문화 활동, 심성훈련과 상담, 학부모교육 및 지역연계 활동 등의 다양한 서비스 제공으로 지역사회 아동의 인성과 지적 성장과 더불어 건강한 지역 사회 만들기에 기여한다.

 

3. 기관의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

(1) 클라이언트 및 대상 지역

수급권자, 한부모 가정, 다문화, 차상회계층으로 부평구에 거주하는 아동.

(2) 주요사업

교육 프로그램- 국어,영어,수학 학습지도/역사교실/한자수업

보호프로그램-급식제공/건강검진 및 치료/안전교육

정서 프로그램-독서멘토링/음악수업/켈리그라피

문회체험프로그램-캠프/문화관람/체험활동

지역연계-후원연계/발표회/건강검진/치과치료

(3)서비스전달체계

부모,아동상담,▸ 돌봄신청서 구에 제출 ▸구로부터 승인 ▸이동입소

 

 

(4) 기관의 대상층 및 주요사업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4. 기관의 행정사항

(1) 기관의 조직구조

번호

성명

경력

직책

(담당업무)

자격증

1일 업무시간

1

최애자

17년10개월

기획 및 운영

10:00 ~19:00시

2

박미화

15년

실무 및 아동지도

10:00 ~19:00시

3

송현숙

2개월

영어 학습지도

13:30 ~18:00시

4

오윤복

24개월

국어,수학학습지도

13:00 ~18:00시

5

강용숙

3개월

주방도우미

11:00 ~ 19:00시

 

(2) 예산, 후원 및 지원 사항

지자체로부터 보조금으로 운영비와 급식비(1인당 4,000)원을 받고 있으나 인건비와 약간의 운영비를 지급하고 나면 프로그램 진행하기도 어려운 현실이다. 후원금은 임대료 750,000원을 지급하는데 턱없이 부족한 상황으로 시설장 개인의 사비가 들어가고 있다.

 

(3) 기관의 행정구조와 예산 사용 및 후원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5. 기관이 속한 지역사회, 물리적 환경의 특징

(1) 지역사회

주택지역과 재래시장 상가 지역이 혼재돼 있으며 복지시설이 부족하다 부족한 시설에 비하여 한 부모가정, 조손가정, 맞벌이 가정, 다문화가정의 아동들이 많아 방과후 혼자 방치되거나 방황하는 아동들이 많은 편이라 이 아동들이 지역사회 차원의 전문적인 관심과 보호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2) 물리적 환경(시설, 공간 등)

50평 공간으로 분리된 공간이 많아 학습실, 놀이실, 상담실, 독서실이 따로 분리되어 있고 쾌적한 환경이다. 아동들이 공간별로 분리수업을 받고 있고 또래들과 놀이를 통한 관계형성을 하기에 좋은 환경이다.

 

6. 사회복지기관으로서 지역 내 타 기관들과의 연계

(1) 관계유형 및 내용

사회보장협의체/ 부평구지역아동센터협의회/인천공부방연합회등 지역내 지역아동센터 협의회를 통해 아동과 청소년에 관한 공통의 프로그램을 하고 있으며 사회복지 네트워크와도 사례관리를 통한 지역돌봄등으로 활동을 하고 있다.

 

(2) 기관의 타 기관과의 관계유지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권역별 4개의 기관들이 공통의 프로그램으로 합창단을 만들고 공연을 하면서 지역적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있고 겨울에, 스키캠프를 공동으로 진행하면서 아동들에게 지역 및 또래들과의 관계형성을 통한 심리정서적 안정과 소외감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7. 기관의 특별한 면이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항 인상이나 느낌

 

2018년도 예산안 (부평공부방)

내 용

내 역

액 수

수 입

구청운영비

지자체 보조금

55,908,000

학습환경 지원비

학습지원비

3,050,000

후원금

지정후원금

12,000,000

합 계

 

70,958,000

수입 합계

 

70,958,000

지출

급여

급여/사회보험료/퇴직적립금

44,480,000

학습 환경지원비

학습지원

3,050,000

기관운영비

임대료/공공요금/제세공과금/수용비 및 수수료

14,948,000

교육비

교육/보호/문화/정서/ 지역연계 프로그램

 

8,480,000

총 지 출

 

70,958,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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